서울역, 공간 대개조…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이보미 기자 / 기사승인 : 2024-06-03 13:44:43
  • -
  • +
  • 인쇄
마스터플랜 첫단계…공공성·시민 중심 공간 조성
글·그림·사진 등 20점 내외 선정…시민 요구 파악
▲서울역 공간구상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다음달 5일까지 전 국민 누구나 서울역 광장 일대 공간 활용 방안과 미래모습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는 '서울역 공간구상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연다고 3일 밝혔다.

 

서울역은 철도를 비롯한 대중교통 중심역으로 일 평균 약 30만명이 이용하는 곳이나, 현재 대규모 판매시설과 무허가 건축물을 비롯해 복잡한 환승 등 일대 열악한 환경에 대한 개선 요구가 지속돼왔다.

 

시는 이에 서울역과 광장 일대를 국가상징공간으로서 공공성과 위상을 확보하고 서울을 대표하는 매력적인 시민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서울역 공간대개조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계획이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B노선 확충, 철도 지하화 등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서울역 일대에 대한 종합적 계획 수립 방향 정립을 위해 우선,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요구사항을 파악하고자 공모를 추진하게 됐다는 게 시 측의 설명이다. 

 

시는 이를 위한 첫 단계로  서울역과 광장의 공간 활용 및 미래모습에 대한 국민들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은다. 국가 중앙역으로서 서울역의 상징성, 시민 중심의 서울역 광장 조성 및 일대 경관개선, 주변 지역과 연계한 보행 네트워크 구상이 핵심이다. 

 

이번 공모는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공모 주제에 부합하는 아이디어를 글, 그림, 사진 등 표현 방법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제안하면 된다. 

 

공모작은 서울시 명예시장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내외부 심사위원회에서 선정하며 선정작은 다음달 12일 발표할 예정이다. 시상은 서울특별시장 명의 대상 1점 등 20여 점을 선정하며 상금은 대상 1점 500만ㄴ원, 최우수상 2점 200만원, 우수상 10점 100만언 등 총 1900만원이다. 

 

작품 출품 등 공모전과 관련된 더욱 자세한 내용은은 공모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시민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서울역 일대 종합 마스터플랜에 반영해 새로운 서울역의 미래모습을 그릴 예정"이라며 "서울역을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위상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국건설경제뉴스 / 이보미 기자 news@k-buildnews.com

[저작권자ⓒ 한국건설경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보미 기자 이보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