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소프트웨어로 차별화"…진화하는 4세대 지식산업센터

박인선 기자 / 기사승인 : 2023-07-24 09:10:33
  • -
  • +
  • 인쇄
서른살 된 ‘지식산업센터’, 4세대로 진화중
하드웨어는 기본, 소프트웨어 강화 추세

다양한 커뮤니티시설 기본, 입주사 전용 통합관리 플랫폼, 컨시어지서비스 등
반도건설, 부산 최초 스마트플랫폼 고객서비스 적용, '에코델타시티 반도아이비플래닛' 8월 분양

▲경기도 판교 테크노벨리 전경<사진=셔터스톡>

 

최근 4세대 시장에서 소프트웨어 요소가 진화하고 있다. 

 

도어투도어, 드라이브인 시스템 등 하드웨어뿐 만 아니라 이제는 더 나아가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을 도입하고 입주사 전용 통합관리 플랫폼을 개발하거나 컨시어지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소프트웨어까지 차별화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변화를 업무공간을 바라보는 소비자의 인식이 달라졌기 때문으로 해석한다. 과거에는 지식산업센터를 고를 때 위치, 브랜드, 특화 설계 등 하드웨어적 요인을 중점적으로 고려했다면 앞으로는 실입주기업의 니즈를 반영한 무형 가치도 사옥 마련에 크게 반영되는 요소로 자리잡은 만큼, 근무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서비스가 날로 추가되는 것이다. 앞으로는 이 같은 변화가 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지식산업센터는 1990년대 늘어난 아파트형 공장에서 출발한다. 지상 8층 이하의 규모를 가진 1세대 아파트형 공장의 경우 제조업이 중심이 되어 산업 지역과 공업지역에 위치했고, 2세대 아파트형 공장의 경우에도 제조업이 중심이 되어 부도심권이나 준공업지구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아파트형 공장은 2010년 3세대에 들어서며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지식산업센터로 명칭이 변경된다. 이후 대형 건설사가 시공에 나서면서 설계적으로 한층 완성도가 높아진 소위 ‘4세대’로 일컬어지는 지식산업센터로 진화했다. 현재는 현재 4세대에서도 소프트웨어 강화는 이제 막 변화하는 추세다.

 

▲<자료제공=함스피알>

 

한 지식산업센터 분양관계자는 “과거 아파트형 공장이라 불리던 지식산업센터는 대형 건설사가 시공에 나서면서 설계적으로 한층 완성도가 높아졌다”라며 “이제는 하드웨어적인 부분이 기본 사양이 되면서 타 단지와 차별화를 위해 소비자의 소프트웨어적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반도건설, 부산 최대 규모, 에코델타시티 내 첫 지식산업센터 '반도아이비플래닛 단지' 조감도<자료제공=반도건설>

 

이런 가운데 소프트웨어를 강화한 4세대 지식산업센터들이 선보인다. 

 

반도건설은 부산 에코델타시티 내 첫 지식산업센터 ‘에코델타시티 반도 아이비플래닛’을 8월 분양한다. ‘에코델타시티 반도아이비플래닛’은 부산광역시 강서구 명지동 3159-10번지 일원(부산 에코델타시티 도시지원 5-1, 5-2BL)에 지하 2층~지상 8층, 연면적 16만6,292㎡, 총 1,128실 및 근린생활시설 82실 부산 최대 규모의 지식산업센터로 조성된다. 

 

기존 부산에서 느껴보지 못한 '스마트 플랫폼을 통한 입주기업의 다양한 서비스와 기업특색에 최적화된 공간설계'가 접목된 하이브리드형 지식산업센터로 1층 고품격 라운지, 다목적 회의실, 체력단련실 및 샤워실, 촬영공간 스튜디오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활동을 위한 1층 공개공지, 자연채광의 정원 선큰가든, 도심과 공원을 조망하는 옥상정원과 테라스까지 입주기업을 위한 다양한 편의, 휴게 및 힐링공간들을 제공한다.

 

미래개발1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 ‘엠토피아’ 지식산업센터를 분양 중이다. 지하 3층~지상 20층, 연면적 90,878.65㎡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707실 및 근린생활시설 13실, 기숙사 101실로 조성된다. 전 입주사를 대상으로 전용 어플리케이션으로 예약 및 이용 가능한 다양한 프리미엄 컨시어지 서비스가 적용된다. 20층에는 동탄 최초로 스카이 라운지와 오픈키친이 조성되며 7층에 대규모 옥상 정원 녹지 공간과 조경과 회의실, 여성 전용 파우더룸 등을 배치했다. 지하1층에는 GX, 헬스장, 골프연습장, 컨시어지 데스크가 위치할 예정이다. 

 

군포복합개발피에프브이는 경기도 군포시 군포역세권복합개발사업 A-1BL(당동 150-1번지 일대)에서 ‘트리아츠’를 분양 중이다. 연면적 약 24만㎡에 지하 3층~지상 최고 28층 규모로, 제조형과 업무형이 결합한 복합 지식산업센터로 조성된다. 또한 크리에이터 및 영상, 광고 기업을 위한 공간도 마련될 계획이다. 촬영 장비가 갖춰져 입주기업에서 제품을 편리하게 촬영할 수 있도록 하는 ‘포토 스튜디오’와 크리에이터가 손쉽게 동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할 수 있는 창작공간 등도 조성될 예정이다. 옥상정원과 오픈 광장, 공용 라운지, 미팅룸, 수면실 등의 휴게공간도 들어갈 계획이다.

 

양주시 옥정동에는 ‘슈프림 더 브릭스타워’ 지식산업센터가 분양 중이다. 지하1층 ~ 지상5층 연면적 3만9067㎡ 규모로 조성되며, 근린생활시설 및 지식산업센터로 들어선다. 일부 호실에 대해 탕비실, 또는 강화도어 설치를 지원하는 인테리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한국건설경제뉴스 / 박인선 기자 news@k-buildnews.com

[저작권자ⓒ 한국건설경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인선 기자 박인선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