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전문성’ 갖춘 실버타운에서 노후 보내볼까

박인선 기자 / 기사승인 : 2023-01-19 13:46:39
  • -
  • +
  • 인쇄
고령화 시대,다양한 실버타운 공급
'운영 전문성’ 여부 중요..주거만족 좌우
체계적이고 안정적 운영, 시니어 수요자 특성 반영해 ‘편리한’ 주거환경 제공

 

▲사진=셔터스톡

 

고령화 시대를 맞아 다양한 실버타운이 공급되는 가운데 실버타운 선택 시 입주민 서비스의‘운영 전문성’ 여부가 중요해지고 있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통한 주거, 식단, 의료, 여가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을수록 보다 편리하고 다채로운 양질의 노후를 보낼 수 있어서다.

 

노인복지법 제32조에 따르면, 국내 노인주거복지시설 중 60세 이상 누구나 입주가 가능한 유료 양로시설과 노인복지주택 등을 실버타운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실버타운은 경제력 있는 시니어를 대상으로 100% 비용을 받아 운영하는 만큼 각종 입주민 서비스 및 편의시설 운영이 다양하고 자유롭다.

 

이로 인해, ‘편리한 주거환경’이 필요한 고령층 수요자들에게는 전용 직원이 상주하며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각종 입주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경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국내의 한 연구 에 따르면, ‘실버타운 입주 동기’ 설문조사(실버타운 입주자 494명 대상) 결과, ‘편리한 노후생활을 위하여’(33.6%)가 가장 많은 선택을 받으면서 실버타운 수요자들에게는 편리한 주거환경 조성이 최우선 사항인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상황이 이렇자, 국내 실버타운은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운영을 바탕으로 편리한 입주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에서 국내 기업 ‘삼성’이 운영 중인 시니어타운 ‘삼성노블카운티’의 경우, 전문조리사를 통한 맞춤형 식단관리(저당, 저염, 저지방 등)로 매끼 다양한 메뉴의 요리가 제공되면서 건강관리는 물론 식사 해결에 대한 부담을 낮췄다.

 

또한, 서울시 광진구 자양동에서 학교법인 건국대학교 개발사업단이 설립한 ‘더 클래식 500’의 경우도 건국대학교병원 교수진으로 구성된 전문의를 통해 개인별 맞춤 관리로 신속하고 세분화된 원스톱 메디컬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다양한 동호회, 문화 강연 등의 커뮤니티활동을 통해 입주자들 간 활발한 교류와 소통의 장도 누릴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와 같은 입주민 서비스는 단지 내에서 이루어지는 만큼, 최소한의 동선과 효율적인 방법으로 편리하게 케어를 받고 다채로운 활동을 누릴 수 있다는 점이 큰 강점이다.”라며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입주민 서비스를 통해 노후의 삶을 더 편안하게 누릴 수 있는 실버타운을 추천한다.”라고 전했다.

 

▲롯데건설, ‘VL르웨스트’ 조감도<자료제공=롯데건설>

 

이에 따라, 전문적인 입주민 서비스 제공으로 노후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실버타운이 수요자들의 눈길을 끈다.

 

롯데건설은 서울 마곡지구 마이스복합단지내에 하이엔드 시니어 레지던스 ‘VL르웨스트’를 공급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6층~지상 15층, 4개 동, 총 810실로 조성된다. 단지는 프리미엄 주거 서비스 브랜드 ‘VL’을 통해 수준 높은 입주민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먼저, 호텔급 컨시어지서비스, 하우스키핑서비스 등을 포함해 예약대행, 비즈니스업무지원, 방문객응대 등으로 편리한 일상이 가능하다. 또한, 호텔 셰프가 체계적으로 관리하는맞춤식까지 가능한 ‘F&B 서비스’가 제공되며 스포츠 시설, 노래교실, 요가/명상, 바리스타, 가드닝, 베이킹 등의 다양한 수강 프로그램과 북라운지, AVROOM, 야외 테라스 등의 ‘문화/여가서비스’도 제공된다. 이 외에도 동호회 지원, 각종 축제 및 영화제 등의 이벤트, 봉사활동, 재능기부 등 다채로운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단지 내에서는 ‘보바스기념병원’과의 업무 협약을 통해 건강관리센터도 운영 지원하며 ‘이대 서울병원’과의 협약을 통해서도 입주자 대상으로 전문의 진료 및 건강검진이 가능해 해당 병원에 입주민 전용 창구도 마련된다. 단지와 인접한 다양한 인프라도 돋보인다. 롯데몰, 롯데시네마, 대규모 공연장 LG아트센터 서울 등 대형 쇼핑몰 및 문화 시설이 인접해 활동적이고 다양한 사회 활동이 가능하다. 인근에 약 15만평 규모의 ‘서울식물원’과 약 50만m2 규모의 ‘서울 보타닉 파크’ 등이 자리해 언제든 자연을 누릴 수 있다. 교통편도 우수해 지하철 5호선 마곡역, 지하철 9호선 및 공항철도 마곡나루역까지 트리플 역세권을 누릴 수 있다. 김포공항 및 인천공항도 인접해 있어 이용 수단 범위도 넓어 접근성이 높다. 

 

인천광역시 청라국제도시에는 올 상반기에 ‘더시그넘하우스청라’를 공급 예정이다.(‘23년 10월 완공 예정) 단지는 지하 3층~지상 9층, 1개 동, 노인복지주택과 노유자시설이 9개 평형, 총 138실 조성된다. 단지 내에서는 스마트워치를 이용한 건강관리 및 응급 대응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으로 응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케어 입주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지하 서울 주요 지역 및 인천 도심까지 차량 이용 시, 30분대 진입이 가능하며 향후에는 서울 지하철 7호선 노선이 연장될 예정이다. 인근에 스타필드 청라(2023년 완공 예정), 대학병원, 다양한 진료과별 의료시설, 아산병원의료복합센터(2025년 개설 예정), 베어즈베스트청라라GC 등 생활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고 청라호수공원도 위치해 있다.

 

한국건설경제뉴스 / 박인선 기자 news@k-buildnews.com 

[저작권자ⓒ 한국건설경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인선 기자 박인선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