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도 분양가 및 금리 인상 전망
중도금 무이자 등 금융혜택 제공 단지 인기
![]() |
▲<사진=셔터스톡> |
분양가와 금리가 동시에 상승하면서 내 집 마련 부담이 가중되자 금융혜택을 제공하는 새 아파트에 수요자들의 눈길이 쏠리는 모양새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올해 전국 아파트 평균 분양가는 3.3㎥당 1511만원으로, 첫 1500만원 고지를 돌파했다. 전년 대비 가격 상승폭도 크다. 지난해 평균 분양가 1305만원보다 15.26% 증가한것으로나타났다. 이는 평균 분양가 상승폭이 가장 컸던 2007년(23.23%) 이래로 가장 높은 수치다.
금리도 덩달아 오르고 있어 수요자들의 부담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올해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0.5%p 인상하는 빅스텝을 사상 처음으로 단행하는 등 기준금리를 2%p 올려 10년만에 기준금리 3%대 시대에 접어들었다. 시장에선 내년에도 금리 인상 기조가 계속될것으로 전망해 대출 금리는 더욱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다 보니 주택시장에서는 착한 분양가를 갖추거나 중도금 무이자 등 금융혜택을 제공하는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이달 경남 창원에 분양한 ‘창원 센트럴파크 에일린의 뜰’은 1순위 청약 결과, 평균 32.94 대 1를 기록하며 마감됐다.이 단지는 주변 단지 대비 2억원가량 저렴한 분양가로 책정됐으며, 계약금 1차 1000만원 정액제,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해 수요자들의 관심을 이끌었다.
반면, 지난 9월 경기 의왕시에 분양한 ‘인덕원 자이 sk뷰’는 1순위 청약 결과, 평균 5.6 대 1 경쟁률로 1순위 마감됐다. 하지만 너무 비싼 분양가로 책정돼, 당첨자들이 계약을 포기하면서 899가구 중 508가구가 미분양됐다. 상황이 이렇자 ‘인덕원 자이 SK뷰’는 계약자에게 벤츠 자동차 경품을 제공하기로 했으나 무순위 청약 508가구 모집에 6가구만 접수돼 502가구가 미달됐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내년에도 분양가와 금리 상승이 예상돼 합리적인 분양가를 갖추거나 금융혜택을 제공하는 단지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라며 “특히, 중도금 무이자 혜택 단지는 입주 때까지 자금 부담을 덜 수 있어 내 집 마련을 고려하는 실수요자에게 중요한 고려사항”이라고 말했다.
![]() |
▲금호건설, ‘강릉교동금호어울림올림픽파크’ 조감도<자료제공=함스피알> |
금호건설이 강원도 강릉시 교동 일원에 ‘강릉교동금호어울림올림픽파크’ 견본주택을 열고 분양 중이다. 단지는 전용면적 84㎡, 118㎡, 346세대로 조성되며 오는 26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7일 1순위 청약을 받는다. 이 단지는 수요자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고자 계약금 정액제 (1차), 중도금(60%) 무이자 혜택이 제공된다. 단지 바로 앞에 올림픽파크, 강릉종합운동장, 강릉아트센터가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단지 앞에 있는 율곡로와 가작로를 비롯해 동해대로, 동해고속도로, KTX강릉역이 가까워 강릉 전역은 물론 타 지역으로의 이동이 쉽다. 도보 거리에 교동초, 율곡중을 비롯해 강일여고, 명륜고, 강릉제일고, 모루도서관 등이 인근에 있어 교육환경이 우수하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경기도 평택시 화양지구 5블록에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을 공급한다. 전용 72~84㎡ 총 1571세대 규모다. 화양지구는 국내 최대 규모 민간주도 도시개발사업지로, 향후 고덕국제신도시와 함께 평택시의 새 개발축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곳이다. 단지는 지구 내에서도 지역 핵심도로인 38번국도와 가까운 곳에 위치한다. 계약금 정액제, 중도금 무이자 혜택도 함께 제공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 본성리에 들어서는 ‘음성 아이파크’를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중도금 전액 무이자 등 금융혜택까지 제공한다. 충북혁신도시 옆에 위치해 병원 및 마트·은행·영화관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서울대병원이 위탁 운영하는 국립소방병원(2025년 6월)과 국민체육센터·복합혁신센터도 운영될 예정이다. 단지는 전용면적 84~177㎡, 773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현대건설은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불당동 일원에 ‘힐스테이트 불당 더원’을 분양 중이다. 단지는 반경 3km 내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천안캠퍼스가 있어 구매여력이 있는 풍부한 주거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인근에는 천안아산역(KTX·SRT)과 아산역(수도권지하철 1호선)이 있어 서울 및 수도권 지역으로 출퇴근이 용이하고 타 지역으로의 이동도 쉽다. 또한 불무초, 불무중 등의 학교가 가깝고 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갤러리아백화점, 모다아울렛 등의 쇼핑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여기에 입주민을 위한 스카이 라운지, 게스트 하우스 등 프리미엄 커뮤니티 시설과 우리아이돌봄서비스, 라이프케어 서비스 등 전문 운영사를 통한 특화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7층~지상 49층, 4개 동, 전용면적 113~119㎡ 총 730실 규모로 조성된다.
![]() |
▲<자료제공=함스피알> |
한국건설경제뉴스 / 박인선 기자 news@k-buildnews.com
[저작권자ⓒ 한국건설경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